광양시, 생명을 살리는 골든타임 ‘4분의 기적’ 교육 실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인물

광양시, 생명을 살리는 골든타임 ‘4분의 기적’ 교육 실시

광양시(광양시자원봉사센터)는 지난 23일 자원봉사나눔터 교육장에서 응급 상황 발생 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광양시, 생명을 살리는 골든타임 ‘4분의 기적’ 교육 실시 - 주민복지과 (1).jpg

‘4분의 기적’이란 심정지 후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경우 뇌 손상 없이 생명을 살리는 기적이라는 의미이다. 최근 인구 고령화와 급성 심정지 발생 환자가 매년 증가하면서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광양시자원봉사센터는 재난과 사고 현장에 대처할 수 있는 생활 속 응급처치 능력 향상 및 생명 보호를 위해 2015년부터 ‘4분의 기적’ 교육을 해오고 있으며, 교육수료자에게는 자원봉사 축제장에서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교육은 119기적봉사단 이원휘 회장의 재능기부로 3월부터 11월까지 매월 1회 시민 40명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교육 일정은 광양시청 홈페이지, 1365자원봉사포털 및 네이버밴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1365자원봉사포털(www.1365.go.kr)에 접속해 신청하면 되고, 교육 이수 시 자원봉사 4시간이 인정된다.


교육 내용은 ▲화재 시 대피요령 ▲응급환자 발생 시 행동요령 ▲심정지 환자 반응 확인 ▲마네킹을 이용한 심폐소생술 실습 ▲하임리히법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등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이론과 실습 과정으로 구성돼있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심폐소생술 교육은 내 가족, 내 친구, 내 이웃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필수적인 교육이다”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광양시민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해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