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진영논리 넘어 공유경제 물꼬 열어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진영논리 넘어 공유경제 물꼬 열어야

상식과 정의 그리고 자유민주주의와 국민을 지키겠다며 지난 3월 4일 검찰총장을 사퇴한 윤석열 전 청장의 대망론이 점차 세를 불리고 있다.


차기 대권주자 1위권 지키고 있는 여론조사 추이를 볼 때 이 현상을 단순히 문재인 정권에 맞선 검찰총장이라는 반사이익과 거대 여당에 대한 국민의 견제심리로만 해석하기엔 부족하지 싶다.

 

20210420_154452.jpg
윤석열 전 검찰총장 / 사진=연합뉴스

 


윤 전 총장은 조국 수사에 이어 추미애 법무장관과의 대치로 더불어민주당이 윤 전 총장을 검찰개혁의 대상으로 정해 총공세를 펼쳤다.


그러나 결과는 때릴수록 커졌다. 더불어시민당 포함 180석의 거대 여당이 윤 천 총장을 문재인 대통령보다 더 유명인으로 만들고 말았다.


현 정권과 맞선 윤 전 총장은 검사 재임시절에는 ‘국민의힘’과도 불편한 역사가 깊다.


당시의 살아있는 권력인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수사했고 마침내 관련자 구속까지 이어졌다.


그러한 그에게 ‘국민의힘’에서 연일 러브콜이 쇄도하고 있다.

자강은 없고 오로지 대선 흥행에만 매몰한 모양새다.


정치인도 아닌 그가 이렇게 우뚝 선 현상에는 공정을 원하는 시대정신에 그가 자리매김한 것이라 사료된다.


이러한 그가 진보와 보수를 선택해 진영논리에 빠지거나 혹은 제3지대라는 구태 패거리 야합정치의 행보를 잇는다면 시대가 원하는 리더는 아니지 싶다.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 데이터와 인공지능, 제4차 산업혁명으로 디지털기술이 권력으로 등장했고 성장과 혁신의 뒤편에는 일자리와 공동체가 사라지고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생태계 역시 거대자본과 빅데이터의 조합으로 글로벌기업의 인수합병 없이 강소기업이나 개인의 시장 접근은 가능성이 희박하다.


인공지능 회사 하나가 국가 전체를 먹여 살리는 시대라 할 수 있다.


블록체인 보안기술을 이용한 AI(인공지능)를 통계청장이나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임명할 날이 올수도 있다.


이러한 시대에 진보와 보수라는 진영논리가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지금도 전 정권의 말들이나 논리를 끌어와 상대를 공격해대는 패거리 정치는 온 국민을 내로남불이라는 신조어로 희롱하고 있는 모양새다.


유투브 알고리즘이 멀쩡한 중도를 민주당이나 국민의힘 강성 지지자로 현혹하고 있다. 


이로 인해 특정지역은 더욱 고립하거나 갈라치기의 희생양이 되고 있다.


시대가 윤 전 총장을 프랑스 애마위엘 마크롱 대통령과 비슷한 리더로 여긴다면 굳이 정당에 흡수되기 보다는 양대 진영을 흡수하는 방식을 택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윤 전 총장이 독자노선을 구축해 공유경제의 틀을 제시하길 바란다.


북유럽식 사회민주주의에서 보편복지의 틀을 주요 정책으로 가져온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정치철학도 좋은 사례이다.


다만 북유럽 사회민주주의 국가들은 다시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만큼 이들의 사회경제구조와 한국을 잘 해석해 한국형 사회민주주의의 물꼬를 열어 주기를 희망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