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문화도시사업단, 사업 공정성 문제에 대한 쇄신안 결정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뉴스

광양시 문화도시사업단, 사업 공정성 문제에 대한 쇄신안 결정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들어오면서 동쪽은 해운 항만과 공업도시로 성장한 반면, 한갓진 옛광양의 정취를 그대로 간직하며 동쪽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된 읍권을 배경으로 지난 2017년 9월 광양시 문화도시사업단이 꾸려졌다.

동년 10월, 30명으로 구성한 문화도시사업단 추진협의회도 출범해 2년째에 접어들었다.

대부분 추천으로 구성한 추진협의회를 두고 일각에서는 읍권 토박이가 한 명도 없고 대표성과 전문성이 결여됐다는 견해와 함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참여에 본 뜻이 있지 않겠느냐 라는 곱지 않은 지적이 심심찮게 제기됐다.

다른 한편에서는 인근 순천시나 여수시에 비해 절반 정도인 인구 규모를 볼 때 문화인프라가 약하고 시민 참여도가 낮아 추진협의회의 동력을 갖추는 데에는 추진위원의 많은 열정과 봉사가 녹아 있다는 평이다.

온라인 디지털 시대에 들어서 뜨막한 광양읍권 문화 특성으로 인해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단계 사업 진행에는 애로점이 참 많은 것은 사실이다.

문제는 문화도시사업단이 발주하는 사업에 추진협의회 회원이 직접 계약한 건수가 6건에 이르면서 공정성 문제가 불거졌다.

< 문화도시사업단과 추진협의회 회의 모습 / 사진=작은뉴스 >

이에 대해 8일 문화도시사업단과 추진협의회는 자체 쇄신안을 내놨다.

첫째, 차기 추진협의회는 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공개모집으로 한다.
둘째, 추진협의회 회원은 문화도시사업단 발주 사업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다는 결정을 했다.

이날 사업단은 두가지 안과 함께 추후 사업을 공모 시 심의위원은 외부로 돌리는 투명한 안전장치를 요구했다.

이날 결론이 도출되기까지는 두 가지 안에 대한 찬반 의견이 팽팽했다.

추진협의회의 사업 참여가 정당하다는 입장에는 문화인프라가 적어 어쩔 수 없었고 수익사업이 아니라는 전제가 있었고, 강용재 추진위원장은 “역량이 있어 공모를 통해 선정됐으니 특혜시비는 사실과 다르다”라며 공정성 문제에 대한 일축과 함께 추진협의회의 사업 참여는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쇄신안에 대해 찬성을 표한 정회기 광양학연구소장 측은 “추진협의회가 진정성 있는 문화도시 관계자의 모임이 되기 위해서는 회원의 사업참여를 제한하고 회의도 우리끼리의 회의가 아닌 외부에 상시 개방해야 한다”며 “좀 더 오픈하고 확대해서 의혹없이 투명한 추진협의회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피력했다.

한편 광양시 문화도시사업단은 2020년 문화도시지정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며 위의보다는 친밀한 지역정서를 담아내려는 노력이 돋보인다는 평을 받고있다.

 

 

 

 

< 김민재 기자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