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글로벌 해양관광과 스타트업 배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뉴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글로벌 해양관광과 스타트업 배워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회장 여수시장 권오봉)는 해양관광 연계 통합교통체계 구축과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실리콘밸리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6월 8일부터 6월 16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샌디에고, LA 등을 방문했다.

협의회는 애플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볼 수 있는 애플파크 비지트센터를 방문해 애플 IT기기 등 첨단시설 견학으로 일정을 시작하고 완전자동화 무인매장인 Amazon-Go와 로봇 무인카페인 Cafe-X 방문, 첨단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스타트업 CEO와 간담회를 통해 창업성공 스토리와 실리콘밸리 진출 전략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가장 주목받는 스타트업으로 꼽히는 숙박공유 플랫폼 기업인 Airbnb 본사를 방문, 남해안남중권 해양관광 거점 조성사업과 연계 향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유명 컨벤션과 관광객 유치로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샌프란시스코 트래블협회의 경영 기법과 프로그램 등도 벤치마킹하고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 등으로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샌디에고에서는 항만청을 방문해 광양만권을 경쟁력 있는 해운물류 중심기지로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한 방안 모색에 나섰다.

캘리포니아의 자연친화적으로 조성된 해안도로 경관을 통해 남중권 해안도로 개발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도 했다.

더불어, 전통시장과 대형마켓이 상생하는 농업공동체 시설인 파머스마켓과 그로브 몰, 팜 뷰로 등도 방문해 지역공동체로의 발전 방안과 지역상권 공동 협력방안도 고민했다.

이번 연수기간 중 남해안남중권 8개 지자체장은 ‘대한민국 제2국제공항 사천시 유치, 남해안지역 국도 77호선 조기 연결 및 완공, “2022 차 문화엑스포” 하동군.보성군 공동유치 방안 모색, 섬진강 복합형 휴게소 조성 등 남해안 관광 활성화 공동 노력, 남해안남중권 제2공공기관 이전 추진, “2019 대한민국 균형발전 박람회” 성공 개최 공동 노력 등 6대 핵심의제를 선정하여 공표하고 함께 노력할 것을 결의했다. 

특히, 대한민국균형발전박람회와 연계하여 사천국제공항 유치를 위한 심포지움을 개최하고 남해안남중권 공동사업을 홍보하는 전용부스 설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권오봉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장은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변화 속에서 남해안남중권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공동사업 발굴은 물론, 첨단기술 체험을 통해 시군 특성에 맞는 미래 먹거리를 찾는 의미있는 연수였다”고 밝혔다. 

허석 순천시장은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기자간담회에서 “순천에서 열리는 균형발전박람회를 통해 남중권의 공동 발전을 모색하고자 여러 가지 협의를 했으며,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전남 여수시, 순천시, 광양시, 고흥군, 보성군과 경남 진주시, 사천시, 남해군, 하동군 등 9개 시군으로 구성된 행정협의회로 남해안 발전거점 형성과 영호남 상호 교류를 위해 2011년 5월 창립했으며, 다양한 공동 연계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 김민재 기자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