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여수시 출범, 권오봉호 ‘시민중심 시대’ 항해 시작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민선7기 여수시 출범, 권오봉호 ‘시민중심 시대’ 항해 시작


민선7기 여수시가 출범했다. 권오봉호가 ‘시민중심 시대’를 향해 항해를 시작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2일 오전 9시 시청 회의실에서 취임선서 후 ‘시민이 참 주인 되는 여수’, ‘시민중심 시대’를 향해 가겠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민선7기 첫 공식 일정을 1일 오전 9시 제7호 태풍 ‘쁘라삐룬’ 대비 상황판단회의로 시작했다.

권 시장은 이날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직접 회의를 주재하며 부서별 재난대책을 직접 챙기고 한 단계 높은 재난안전시스템 마련 등을 지시했다.

특히 시민안전을 위한 재난대비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 2일 오전 시민회관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취임식도 취소했다.

권 시장이 이끄는 민선7기 여수시는 ‘시민중심’에 방점을 찍을 전망이다.

시정의 핵심가치를 시민 모두가 행복한 ‘균형’으로 삼고 여수를 시민과 함께하는 해양관광 휴양도시로 도약시킬 계획이다.

■ 시민이 공감하는 감동시정
권오봉 시장은 시정의 중심을 ‘시민’으로 삼았다. 시민과 소통하며, 시민을 주인으로 섬기겠다는 의지다.

시민이 믿을 수 있는 깨끗한 여수를 만들기 위해 투명한 행정을 펼치는 것은 물론 시민의 목소리를 낮은 자세로 경청할 계획이다.

그 방안으로는 시장이 직접 주민들을 찾아가는 ‘사랑방 좌담회’와 ‘시민 청원제도’를 꼽았다.

■ 일자리 창출로 경제 활력 회복
권오봉 시장은 35년 경제·행정 전문가의 경험을 살려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실질 소득 증대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먼저 율촌 2산단에 미래 신 성장산업을 적극 유치하고, 소외상권과 전통시장 활성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박람회장의 사후활용 문제는 박람회재단과 적극 협력해 풀어나가고, 경도와 화양지구 조기개발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균형’을 중시하는 만큼 해양레저스포츠 산업 부문 일자리 창출과 마을기업 육성을 통한 청년창업, 농·수·축산업 종사자의 소득증대도 힘쓸 계획이다.

■ 사람중심의 나누는 복지 실현
권오봉 시장이 생각하는 복지의 시작은 ‘사회적 약자 배려’다.

권 시장은 여성과 장애인, 어린이, 청소년, 어르신 등에게 더 많은 관심과 힘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계층별 맞춤형 지원정책을 마련해 복지사각지대도 해소해나갈 계획이다.

아이 양육하기 좋은 환경 조성과 여성친화도시 실천과제를 꼼꼼히 챙겨 인구감소에 대응하고 양성평등 사회도 만들어나갈 방침이다.

교육 부문에서 중시하는 것은 아이들이 여수에서 교육받고, 취업하고, 가정을 꾸릴 수 있도록 선순환 교육체계를 갖추는 것이다.

여기에는 교육 때문에 자녀를 외지에 보내고, 온 가족이 고향을 등지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권 시장의 의지가 담겨 있다.

■ “품격있는 문화관광시대 열겠다”
여수시가 가장 고민해야 할 사항 중 하나는 관광정책이다. 관광시장 활성화에 따른 긍정적 효과가 크지만 시민들의 피로감도 누적됐기 때문이다.

권오봉 시장은 양적 관광정책에서 탈피해 ‘지속가능한 관광정책’ 실현을 표방하고 있다.

볼거리, 먹을거리, 체험거리 등 다양한 관광콘텐츠를 개발해 다시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여수, 시민의 삶이 함께 나아지는 여수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권 시장은 섬의 개발과 보존을 위한 ‘세계 섬 박람회’ 개최와 전남 제1의 도시에 걸맞은 역사박물관 건립도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관광정책 기반 위에 여수를 세계인이 찾는 남해안 관광벨트의 허브로 도약시킨다는 청사진이다.

■ 시민행복이 최고 가치…살기 좋은 정주환경 조성
권오봉 시장은 ‘시민행복’을 최고 가치로 삼고 있다. 시민의 삶에 불편이 없도록 다양한 부분을 챙기고 있다.

그 방안으로 부동산가격과 물가 안정적 관리, 서비스요금의 시민 할인 혜택 확대 등을 구상하고 있다.

또 지역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전남권역 재활병원 건립에 시민들의 지혜를 모을 예정이다.

도로교통과 주차환경도 시민들의 뜻에 따라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관광밀집지역 시민들의 불편과 피해를 최소화하는데도 주력할 방침이다.

권오봉 시장은 “모든 정책에 시민을 중심에 두고 민선6기 우수사업들은 과감히 계승하고, 혁신이 필요한 사항은 개선해 나가겠다”며 “3려통합 정신에 따라 균형발전을 이루고 여순사건 추모사업을 통해 지역의 아픔도 치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항상 ‘시민’을 최우선으로 하고, ‘조화’화 ‘균형’으로 다가가겠다”며 “시민들께서도 주인의식을 가지고 ‘시민과 함께하는 해양관광 휴양도시’ 여수를 위해 힘과 뜻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 김민재 기자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