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황금산단 화력발전소 결사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뉴스

광양황금산단 화력발전소 결사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

광양시 전국 갑상선암 발병률 1위, 시민 불안 한계에 이르렀다.

광양그린에너지가 황금산단에 건설 중인 국내 최대 규모의 바이오매스 화력발전소를 두고 지역사회 곳곳에 반대 여론이 거세다.

광양시청과 시의회는 물론 시민과 사회환경단체들은 협의가 아닌 절대불가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30일 광양·여수·순천시민 및 하동군민들은 ‘광양만목질계화력발전소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시민대책위)를 출범했다.

범시민대책위는 광양만권에는 이미 총 6개(16기)의 대규모 화력발전소가 가동 중으로 전라남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전체의 90%이상 차지하고 있으며, 여수석유화학단지 등 대규모 공장들이 가동되어 연간32만5천 톤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광양시민들은 전국에서 갑상선암 발병률 1위,  폐질환 및 암 발병률이 타 도시에 비해 높아 광양시민들의 불안은 한계에 이르렀다고 호소했다.

지난해 감사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전 발전사는 2012~2015년까지 4년 동안 해외 연료 구입비로 총6,369억원을 지출했고, 신재생공급의무화 이행비용으로 전기요금에 반영해 회수하는 형태로 4,348억원을 보전 받았다.

결과적으로 국민들이 낸 전기요금으로 발전회사들의 해외 목재펠릿 구입과 화력발전소를 위해 해마다 1천억 원 이상의 비용을 지불한 셈이다.

광양환경운동연합 백성호 의장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에너지 정책의 문제를 개선하고 사업자들에게 지급하였던 보조금 제도를 즉각 철회하라"고 외쳤다.

 
 백 의장은 이어 "최근 1월,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 발표에서도 우드펠릿 발전소의 연소과정에서 다량의 질소산화물 배출로 초미세먼지 생성의 원인이라는 지적이 이어지자 정부는 이들 에너지원에 대해 일종의 패널티를 부여할 것을 요구"한 사실을 들며  

"원점으로 돌아가 광양황금산단내 우드펠릿 화력발전소 개발 계획을 백지화해야 마땅하다"며 산업통상자원부를 강하게 지적했다.

대책위는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시민의 주권으로 우리의 건강권과 주거권을 무시한 지역의 대표를 엄중하게 평가할 것임을 밝히며 낙선운동까지도 이어질 수 있음을 경고했다.

 

 

 

 

< 김민재 기자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