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마을공동체가 행복한 ‘따순 마을’ 만들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뉴스

순천시, 마을공동체가 행복한 ‘따순 마을’ 만들기

순천시는 마을공동체가 행복한 따뜻한 순천을 만드는 ‘2017년 따순 마을 만들기’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시는 최근 순천시민협력센터(공감)에서 200여명의 공동체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2017년 마을공동체 사업 결과 공유회’를 갖고, 올 한 해 동안 전개된 다양한 마을공동체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강화했으며, 마을공동체의 건강한 성장과 더욱 활발하고 감동적인 마을 이야기를 기대케 했다.

▲ 아이디어학교 & 아이디어톡 운영

그동안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은 대부분 사업에 대한 충분한 고민과 주민들 간의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신청되었기에, 이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2017년 희망순천아이디어페스티벌은 ‘마을공동체’를 주제로 정해 추진했다.

공모사업 시행 전 마을과 공동체에 대한 이해를 돕고 마을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끌어낼 수 있는 시간을 가져 실행 주체로 나아갈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한 것이다.

아이디어페스티벌 추진위원회는 주제인 마을공동체와 관련된 순천시 마을공동체 위원회(5명), 마을활동가(5명) 그리고 순천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4명) 등으로 구성했다. 위원회는 매주 1회 이상 아이디어회의를 개최하며 시민 및 공동체의 참여, 운영 프로그램 구성, 사업 연계방안 등을 토론하며 서로의 의견을 물어 결정했다.

‘아이디어학교’는 마을사업의 실행주체가 될 수 있도록 돕는 강의, 실습, 토론 등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진행됐다. 그 결과 95명이 신청하여 44명이 수료하였고, 공모사업에 23팀이 선정됐다.

‘아이디어톡’은 마을공동체 시작단계 모임이나 성장단계 모임의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진행하였으며 27팀 157명이 신청하였고 15팀 98명이 참여해 공모사업에 6팀을 선정했다.

▲ 따순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 추진

주민참여 공모사업이 점차 다양한 형태로 확대됨에 따라 시민들이 사업을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사업명칭을 ‘따순(따뜻한 순천)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이라고 붙였다.

따순 마을만들기 사업은 사업 공모를 시작으로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위원회가 중심이 된 심의절차(현장/면접)를 진행하여 사업자를 선정하고 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주관이 된 회계교육을 이수한 후 보조금을 교부받아 사업을 실행했다.

1차 공모사업에 145건 11억6100만원의 사업이 신청됐으며 심의과정을 통해 145건 7억7000만원의 사업이 선정되어 추진했으며, 2차 공모사업에는 총 78건 4억4300만원의 사업을 신청해 53건 2억1100만원의 사업을 선정?추진했다.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사업에 참여한 공동체와 관계자를 대상으로 따순마을 밴드(SNS)라는 소통 공간을 운영하였으며, 이 공간에서 공동체는 사업 추진 및 활동사항을 매월 1회 이상 사진 1장과 글 5줄로 작성하고 직접 게시하여 서로 소통하고 공유하도록 했다.

또 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는 사업현장을 방문하여 컨설팅하고 인터뷰한 기록을 바탕으로 마을공동체 및 마을사업을 홍보하는 마리테라는 재미난 영상을 제작하여 게시하기도 했다.

따순 마을만들기 공모사업은 시민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사업 및 폭 넓은 참여기회를 제공하여 공동체와 마을활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질적인 마을활동 인력을 양성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순천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민 참여형 공모사업의 공동체 발굴?확대 등 효율적인 지원과 도농복합도시의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순천형 마을공동체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를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 이기현 기자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