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여순사건 기념사업 시민추진위 구성…치유 발걸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뉴스

여수시, 여순사건 기념사업 시민추진위 구성…치유 발걸음

권오봉 시장 “조례·예산 반영된 만큼 경건하게 준비”

여수시(시장 권오봉)가 여순사건 70주년을 맞아 역사의 아픔을 치유하고 통합을 이루기 위한 발걸음을 떼고 있다.

시는 그 방안으로 여순사건 70주년 기념사업 시민추진위원회 구성을 계획하고 있다.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시민 중심의 기념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구성규모는 유족회, 경우회, 시의회, 종교계, 학계, 문화예술계, 보훈·시민단체 등 20여 명 내외로 보고 있다.

우선 시는 각 단체들에게 추진위원회 구성제안서를 발송하고 이달 말까지 실무회의, 조직구성 등을 마칠 계획이다.

추진위 참여와 구성이 원활히 이뤄진다면 추진위는 이달 말 출범하고 8월부터 추모사업 추진과 지역민 명예회복, 국민적 공감대 형성 등 활동을 하게 된다.

여순사건 70주년 기념사업 예산은 1억4600만 원으로 지난 3월 확보된 상태다. 여기에 여순사건 지원 조례도 4월 시의회를 통과했다.

여순사건 추모사업은 권오봉 여수시장의 공약이기도 하다. 권오봉 시장은 매년 9~10월 기념행사와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하겠다고 시민들에게 약속했다.

취임사에서 여순사건 기념사업을 통해 역사의 교훈을 잊지 않고 아픔도 치유해 나가겠다고 밝힌 권 시장은 6일 오전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월간업무보고회에서도 기념사업 추진 의지를 밝혔다.

권 시장은 “올해가 여순사건 70주년 되는 해다. 마침 여순사건 지원 조례도 제정되고, 기념사업 예산도 확보됐으니 경건하게 사업을 준비해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 김민재 기자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