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세계 최초 ‘에너지자립마을’ 열림식 가져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뉴스

순천시, 세계 최초 ‘에너지자립마을’ 열림식 가져

신재생에너지로 전기, 가스 사용 제로

순천시(시장 허석)에서는 세계 최초로 에너지 저소비형 건축물인 패시브하우스기술을 접목한 순천만에너지자립마을을 지난달 완료하고 지난 9일 열림식을 개최했다.

이날 열림식은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복나눔 에너지봉사단 축하공연과 사업경과 보고 및 사업추진 과정을 담은 영상물 상영, 감사패 전달, 완공 포퍼먼스 등 공식행사 후 아고라공연과 이웃마을 주민들이 함께 한 어울림행사로 이어졌다.

시는 2016년 신재생에너지원과 에너지 저소비형 건축물인 패시브하우스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에너지자립마을 계획을 수립하고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인 신재생에너지보급 융복합사업에 선정되어 지난달까지 19동의 패시브하우스 신축, 태양광 59kw, 지열227kw, 소수력 50kw의 신재생에너지원 설치를 완료했다.

허석 순천시장은 “이곳 순천만에너지자립마을은 패시브하우스를 기반으로 신규마을을 조성한 세계최초 사례로 오늘 열림식을 갖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하고 우리 순천에서 또 하나의 기적을 이루어 냈다.

순천만에너지자립마을은 에너지가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최소화하는 패시브하우스와 능동적으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액티브하우스 기술이 접목되어 육지형 에너지 자림섬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를 어떻게 만들어내고 정말 아름답고 살기좋은 도시를 만들것인가 머리를 맞대고 노력을 해야한다. 신재생에너지가 주는 풍요로운 삶을 향유하는 에너지복지도시 새로운 순천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순천시는 대기환경 개선 및 지구 온난화 요인 해소를 위해 2020년 까지 신재생에너지 자립율 10%, 에너지자립마을 20개 조성 목표를 설정하여 추진한 결과 2017년 말 8.9%의 에너지 자립율 달성했다.

현재까지 6개마을 224가구 911Kw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지원하였으며 연간 2억1천8백만원의 전기료를 절감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양하고 있으며 에너지생산복지도시순천3030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 이기현 기자 >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