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의회 백성호 의원, 급식노동자 처우개선 5분 발언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시의회 백성호 의원, 급식노동자 처우개선 5분 발언

전남도의회에 조리실무사 증원 인건비 승인 요청
시가 추진하는 사업에 따른 지원 방안 마련 주문

광양시의회 백성호 의원은 제299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학교급식 노동자의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5분 자유발언에 나섰다.

 

백 의원은 학교급식 조리실무사 1명이 150명의 급식을 담당하는 살인적인 노동강도를 그동안 감수해 왔으며, 현재는 1명당 130명내지 140명으로 배치기준이 완화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남도의회는 2021년 본예산 편성 시 전남도 내 조리실무사 증원에 필요한 예산 10억 원을 삭감했고, 6월 1일부터 시작된 제353차 제1차 정례회에서 교육청이 요구한 교육비 특별회계 예산 중 조리실무사 53명 증원에 필요한 예산 5억 2천만 원을 또다시 삭감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근무상황은 예전에 없던 감염증 예방을 위한 급식시설 방역 소독 및 급‧배식 등의 절차가 복잡하게 되어 학교급식 현장은 전쟁터를 방불케했다며 더욱 높아진 노동의 강도를 꼬집었다.

 

또한 우리 시가 초‧중‧고에서 어린이집‧유치원까지 양질의 음료 제공을 위해 추진하는 매실음료 사업과 음식물쓰레기처리 비용을 줄이기 위한 음식물쓰레기처리기 지원 사업도 사실상 급식실 현장 노동자에게는 일거리가 새롭게 추가되어 늘어난 것임을 강조했다.

 

백 의원은 전남도의회 예결위원회에 ‘조리실무사 증원에 소요되는 인건비 예산 5억2천만 원 승인’과 ‘우리 시에서 추진중인 사업으로 인해 급식노동자들의 늘어난 일거리에 대한 지원 대책 마련’ 등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급식 노동자들이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광양시의회가 함께 노력해 줄 것’을 요청하며 발언을 마쳤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