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순천 람사르 습지도시에서 ‘제14회 한일습지포럼’ 개최

기사입력 2019.11.28 15:4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순천시(허석)는 오는 11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3일간 순천만 에코촌 유스호스텔 생태관에서 ‘제14회 한일습지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일습지포럼’은 한일 습지보전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양국의 습지보전 현안과 정보를 공유하고 람사르협약과 생물다양성협약 등 국제협약을 논의하는 자리이다.

    2007년 첫 회의는 일본 도쿄에서 개최됐으며, 양국이 번갈아 개최해  14년째 이어지고 있다. 이번 회의는 순천시와 한국습지NGO네트워크, 일본람사르네트워크의 공동 주최로 순천시에서 개최된다. 

    이번 포럼은 습지 보전과 현명한 이용을 통해 얻는 혜택을 지역주민이 공유하여 향후 습지 보전과 관리에 지역주민이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한국과 일본의 람사르협약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습지보전단체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모색할 계획이다.

    첫날은 생태평화 도시 순천의 산지-내륙-연안습지로 이어지는 습지생태축 현장탐방에 나선다. 현장에서 한일 습지 전문가들의 자문을 들을 예정이다. 둘째날은 한일 두 나라의 주요 습지보전 현황과 순천시 습지보전 정책을 공유한다. 이어 한국(순천, 철원, 시흥, 강화)과 일본(쓰시마, 오키나와, 아리아케해, 생물다양성활동)의 민간 참여 습지보전 정책과 습지가 주는 혜택을 주민이 공유하는 사례를 발표한다. 마지막날은 람사르협약과 생물다양성협약 의제, 세계습지네트워크와 IUCN 세계자연보전총회 등 양국 민간단체의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순천시 우성원 순천만보전과장은 “2008년 창원 람사르총회 개막에 맞춰 순천시에서 세계습지NGO대회를 개최해 세계습지네트워크(World Wetland Network)를 설립하고 NGO 순천선언을 채택했다”며“세계습지NGO대회 개최 이후 지난 10여 년 동안의 순천시 습지보전 정책을 적극 알리고 포럼에 참석한 한일 습지 전문가 자문을 받아 행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습지네트워크는 전 세계 습지관련 NGO 네트워크로 대륙별로 대표를 두고 활동하고 있으며, 아시아지역에서는 한일습지포럼이 아시아지역 습지정보를 공유하는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 최화운 기자 >

    backward top home